정의에 대한 거의 표준적인 설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 희랍의 플라톤은 정의를 이성과 용기의 절제의 부분덕목이 조화할 때 이루어지는 綜合德으로 설명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는 평등이란 관념에 입각하여 平均的 正義와 配分的 正義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즉 "같은 것을 같게, 같지 않은 것을
사상의 자유, 재산권과 더불어 신체의 자유, 그리고 법의 지배라는 개념에 의해 규정된바 부당한 체포 및 구금을 당하지 않을 자유 등인데 이러한 자유들은 제 1원칙에 의해 모든 사람에게 균등할 것이 요구되며 그 이유는 정의로운 사회의 시민들은 동등한 기본적 자유를 가져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II. 사상의 출발점 - 인간 이성의 구조적 무지
하이에크는 자유주의 사회의 원리를 개인의 권리나 이상적 인간형 또는 합리적인 도덕적 기초로부터 도출하지 않는다. 그는 이러한 분석 대신에 자유주의 원리를 인간과 사회에 관한 진화이론을 기초로 하여 설명하고 이를 정당화한다. 이어서 자유로운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개인의 선과 (도시)국가의 선이 동일하다고 하더라도, 국가의 선을 이해하고 지키는 일이 보다 중요하고 이상적인 임무이다. 이데아와 정의의 개념에 대한 의견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전체로서의 국가의 위계적 질서가 개인보다 우선하며, 정의 혹
정의와 평등
라드부르흐는 정의의 이념을 형식적으로만 파악하여, 그 내용을 ‘ 같은 것을 같게, 다른 것을 다르게 다루는 것’ 이라 했다. 이것으로 정의의 설명(정의=형식적 평등)은 끝난다고 할 수 있다.
평균적 평등과 배분적 평등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구체적인 내용
법의 본질을 강제성에서 찾았다.
이와 같이 법이 강제규범인 것은 법의 실효성의 담보를 위한 것이다. 따라서 법에 있어서 일정한 범죄에 대해서는 일정한 형벌을 과할 것을, 채무를 스스로 이행하지 않는 경우에는 강제집행이나 또는 손해배상을 규정하고 있다. 법이 국가에 승인되고 그 국가권력에
Ⅰ. 서 설
‘정의란 무엇인가?’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정의란 ‘올바른 것’, ‘참된 것’ 등 이 뜻과 대부분 비슷할 것이다. ‘정의란 무엇인가’ 에 대해 많은 의의와 법학자들의 의견들이 있다. 정의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법의 목적에 대해 우선 알아보고자 한다.
법의 목적 내지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2.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의 개념에 따른 우리나라 보수와 진보의 개념 비교
한국정치에 있어서 근대적 정치이념이란 외생적인 것으로 수입하여 주어진 것이었으므로 이념에 대한 국민의 무지와 잘못된 이해 그리고 잘못된 적용, 수행 등으로 수많은 정치적 변동과 파행을 거듭해 왔다. 최근 한국정
아리스토텔레스는 평균적 정의와 배분적 정의라는 유명한 정의의 분류를 하였다. 전자는 절대적·산술적 평등, 후자는 상대적·비례적 평등을 원리로 하고, 전자는 평등자간의 병렬관계에 타당하고 후자는 불평등자의 상하관계에 타당하다고 하겠다. 라드브루흐는 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을 원용